IT 정보

Rode NT-USB 기능, 장단점, 총평

ieung0919 2024. 9. 12. 16:00

최근에 중고로 마이크를 구매했습니다. Rode에서 출시한 RODE NT-UBS 마이크로 출시한 지는 연식이 조금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인터넷 방송인, 스트리머,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350만 구독자를 보유하신 지무비님이 영상에서 녹음을 하실 때 사용하시는 마이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저 또한 유튜브를 준비하고 있기도 하고, 종종 인터넷 방송을 취미로 하고 있는데 기존에 쿠팡에서 구매한 2만 원대 저렴한 마이크를 사용하다가 마이크 수음이 생각보다 너무 안 돼서 유튜브랑 인터넷 웹서핑으로 마이크를 찾아보다가 제가 전문적으로 방송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까지 이용한 고가의 장비는 필요가 없었고, 단순히 USB 연결만으로 입력이 가능하고 적당한 가격대에 어느 정도 이름이 있는 브랜드를 필터 하여 RODE NT-USB 마이크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1.  제품 기능 

RODE NT-USB는 간단한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USB 마이크로, 복잡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프로그램 설치 필요 없이 PC나 Mac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본체는 금속 소재 제작되어 처음 개봉 시에 묵직하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탈부착이 가능한 팝 필터와 삼각대 스탠드, USB 연결단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품 본체에는 크게 3가지 기능이 있는데, 마이크 측면에 3.5mm 헤드폰 잭이 있어 이어폰을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볼륨 조절 다이얼이 2개 있는데상단에는 믹스 컨트롤러, 하단에는 헤드폰 볼륨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믹스 컨트롤러는 PC 자체에서 재생되는 음악의 소리와 마이크에 수음되는 소리의 볼륨 비율을 조절할 수 있으며, 하단의 헤드폰 볼륨 컨트롤러는 3.5mm 잭에 연결되어 들리는 자신의 목소리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RODE NT-USB 제품은 연식이 좀 된 제품입니다. 다나와에서 출시년도를 보니 2014년도로 약 10년 정도 된 제품입니다. 새 제품을 구매하시려면 25만 원 ~ 30만 원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중고가는 약 10만 원 언저리 정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해당 제품이 2014년도에 출시된 만큼 후속 모델들로는 RODE NT-USB+, RODE NT-USB MINI 등이 있으며, 10만 원 대의 경쟁 제품으로는 로지텍 블루 YETI라는 제품이 있으니 마이크를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장&단점

 

지금부터 작성하는 부분은 1주일 정도 사용해 보고 느낀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RODE NT-USB 마이크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PC에 USB로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대부분 USB 마이크의 장정이긴 하지만 음악 쪽에 무지한 저에게는 굉장히 큰 장점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또한, 마이크 수음이 굉장히 잘 됩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쿠팡 2만 원대의 마이크와 비교하여 마이크 소리를 듣는 상대방이 음질이 굉장히 좋아졌며 마이크가 바뀐 것에 대해서 바로 인지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내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유튜브 보컬 영상이나 대형 콘서트 등을 보면 노래하는 사람이 귀에 인이어를 꼽고 노래를 부르는데 찾아보니 공연장에서 는 자신의 목소리를 자기가 못 듣기 때문에 자신의 실제 목소리를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라고 들었습니다. 이번에 마이크를 구매하고 실제로 제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들어보고 나서부터 인이어를 꼽는 이유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인터페이스 없이 나의 목소리와 PC에서 나오는 노래 음성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인터넷 방송을 종종 하는 저에게는 편리했습니다.

 

이제부터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하지만 마이크 수음이 너무 잘 됩니다. 제가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도 물 마시는 소리나 의자를 움직이는 소리, 선풍기가 돌아가는 소리까지 다 수음됩니다. 그래서 인터넷 방송을 할 때는 저도 행동을 조심하게 됩니다.

 

둘째로, 마이크 자체에 게인 조절과 음소거가 불가능합니다. 앞에서 RODE NT-USB마이크에는 2가지 볼륨 조절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었는데, PC에서의 재생 소리와 내 목소리의 비율을 조절해 줄 뿐, 자신의 목소리를 작거나 크게 수음되도록 조절할 수 없습니다. 목소리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PC 자체에 마이크 설정에 들어가거나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설정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3.  총평

 

RODE NT-USB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다재다능한 USB 마이크로, 특히 홈 레코딩과 방송을 시작하는 사용자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USB 연결만으로도 고품질 오디오 캡처가 가능하며, 별도의 장비 없이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 덕분에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RODE 브랜드와 걸맞게 오디오 품질과 내구성 면에서 충분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카디오이드 패턴만을 지원하는 제약이 있지만, 단일 패턴만으로도 높은 음질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